Project Description

전화번호
010-2988-8986

주소
충남 논산시 광석면 천동2길 7

홈페이지
www.limssi.net

전통 어육장의 재연
해담골

시작계기
연로하신 시부모님은 국이 있어야 식사를 하시는 분들이었다. 당 시 갓 시집 온 내가 국거리와 찬거리를 감당하기 위해 솜씨가 뛰어난 외숙모 님과 함께 장을 담그기 시작했다. 그러다 발효와 숙성 과정을 거치면서 점차 변화하는 발효식품의 매력에 빠져 천직이 됐다.

제품 소개
우리 지역 사람들은 액젓을 사용해 장을 담는 곳이 많았다. 친정 외할머니께서는 산에서 잡은 날짐승을 푹 고아 된장에 박아 두고 삭혀 드셨 다고 한다. 장을 제조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런 내용을 그냥 넘길 수 없었다. 우리 어육장은 많은 시행착오 끝에 인내와 기다림으로 얻어진 것이다. 어육 장은 어장과 육장 즉, 육·해·공 모든 재료가 발효라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형태로 완성된 것이다. 하지만 어류와 육류가 들어가기 때문에 상온에서 발 효하는 일반 장류와는 다르게 땅속에 묻어 두고 긴 시간 동안 발효 과정을 거 쳐야 한다. 번거로움과 수고로움이 따르지만 지역 특산물을 이용하여 담그는 장은 지역의 자랑이며 보존해야 할 가치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앞으로의 계획
발효라는 것은 살아 있는 생명체를 다루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20여 년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황사 먼지에 노출되지 않고 올바른 전통장을 발효시키는 법과 우리의 문화가 깃든 장독대 갖기 운동을 펼치고 싶다.


주소를 드래그 해서 Ctrl+C 를 눌러 복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