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프로그램 안내

슬로푸드 농가 100UP 프로젝트

슬로푸드 생산농가 100곳을 BACKUP하다

슬로푸드 농가 100UP 프로젝트는 농사의 뿌리를 지키는 농가를 존중하고 지지합니다.

‘드러나지 않아도 묵묵히’ 자연의 순리에 맞게 인간과 자연, 지구가 행복하게 공존하는 농사를 짓는 농가들이 있습니다. 슬로푸드 농가 100UP 프로젝트는 우리모두가 공동생산자가 되어 슬로푸드 농가들이 계속 그 일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범국민 슬로푸드 프로젝트입니다.

슬로푸드 농가를 지지하는 공동생산자 가입

∨ 개인후원자
-후원비 : 1인/1구좌 20,000원(중복후원가능)
-혜택 :
1. 100농가 투어 정보 제공
2. 슬로푸드국제페스티벌 초대(농가생산품 선물, 맛보기 할인쿠폰)
3. 생산농가 직거래 계약 우선권

∨ 기업후원자(프로젝트 파트너십)
-후원비 : 1인/1구좌 1,000,000원(중복후원가능)
-혜택 : 개인과 같은 조건 또는 마케팅 활용

슬로푸드스팟

EAT! BUY! LEARN! 주변과 일상가까이에서 슬로푸드 즐기기

GOOD CLEAN FAIR, 슬로푸드 철학을 지지하는 국내 대표 25인의 식문화 전문가가 슬로푸드스팟 50곳을 추천합니다.

슬로푸드국제페스티벌의 장외 프로그램으로 슬로푸드 핫스팟들과 함께 도시 곳곳에서 슬로푸드 축제를 엽니다.
∨ EAT 슬로푸드를 맛볼 수 있는 식당, 카페, 베이커리를 소개합니다.
∨ BUY 슬로푸드를 구입할 수 있는 마켓, 식료품점을 소개합니다.
∨ LEARN 슬로푸드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농장, 도시농부

맛배움터

맛의 다양성, 맛의 방주, 발효 등 전체 대회를 아우르는 중요 키워드를 맛 배움터 형식으로 관람객들에게 전달하고, 일상적으로 무심히 먹어오던 음식을 오감을 통해 주의 깊게 살펴보고, 요리사, 생산자와 같은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음식을 둘러싼 사회, 문화, 환경 등과의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슬로무비
자연 친화적인 느린 삶이나 음식을 테마로 풀어내는 영화 및 다큐멘터리

∨ 아시아의 맛
아시아 각 나라의 지역, 전통음식

∨ 셰프와 함께
전통주, 어란, 커피, 초콜릿, 와인, 꿀 등 한 품목을 전문적으로 맛보고 배우는 주제

∨ 맛의 방주
한국 및 국제 맛의 방주 음식

맛배움터 신청하기

맛의방주

노아의 방주처럼 소멸위기에 처한 종자를 보호하다.

전통 먹거리 종자를 보호하며, 종 다양성을 지켜가고 있는 글로벌 프로젝트, ‘맛의 방주’에 한국의 47개 종이 선정

노아의 방주처럼 소멸위기에 처한 종자나 음식문화유산을 찾아 목록을 만들어 ‘맛의 방주’에 승선시키며 지역농업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3년 제주 푸른콩장을 시작으로 2013년 8개 종, 2014년 20개 종, 2015년까지 47개 종이 ‘맛의 방주’에 등재되었습니다. 2015 슬로푸드국제페스티벌에서 ‘맛의 방주’에 선정된 한국의 47가지 품목의 이야기를 확인하세요

프레시디아

전통음식 장인 생산자를 지원하고 보호하자.

전통음식 장인 생산자가 생산풍믈 지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호해주는 슬로푸드 프로젝트

슬로푸드가 가장 힘을 쏟고 있는 것은 ‘종의 다양성’입니다. 농업이 산업화되면서, 생물종은 매일 70종씩 사라지고 있고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가장 풍요한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맛의 요새라는 뜻의 ‘프레시디아’는 ‘종의 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슬로푸드의 활동 중의 하나로 장인 생산자가 생산품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호해주는 프로젝트입니다.

국제컨퍼런스

43개국 60여명의 전문가와 한국의 32개 슬로푸드 지부, 40여개 식문화 단체가 참여하여 지역의 다양한 농업과 밥상의 회복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모색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큰 주제는 ‘식탁위의 5가지 보물: 물, 불, 흙, 바람, 사람’입니다.

세계적인 저널리스트 마이클 폴란은 저서 ‘요리를 욕망하다’에서 요리가 되는 4가지 단계로 불, 물, 공기, 흙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이러한 4가지 자연적인 요소와 음식을 생산하는 ‘사람’까지를 아우르는 7가지 키워드로 진행됩니다.

“음식과 정의, 평화, SLOW MEAT, SLOW FISH, 미각교육, 발표, 생물종다양성 SLOW FODD”

국제컨퍼런스 신청하기

네트워킹세미나

슬로푸드의 네트워크가 한자리에 모여 주제별, 지역별로 자신들의 경험과 의견을 나누며 정보교류와 토론을 진행합니다. 전 세계 슬로푸드의 이야기를 들으며 네트워크간의 친목과 연대를 다질 수 있는 시간입니다.

[예정 프로그램]
– 동남아시아 DAY
– 중앙아시아 DAY
– 아시아 슬로푸드 청년네트워크
– 청춘잇수다
– 요리사들의 Farm to Table
– 2015 농부상

미식과학대학 단기코스

2004년 슬로푸드국제협회가 설립한 미식과학대학교는 슬로푸드의 철학인 ‘Good, Clean, Fair’를 학문적으로 교육하는 곳입니다.  이 음식이 식탁으로 오기까지 누가, 어떻게 생산해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는지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슬로푸드의 가치와 지속 가능한 음식을 프로모션하며 대변할 수 있는 새로운 ‘미식가Gastronome’를 양성합니다.

2015 슬로푸드국제페스티벌에서 미식과학대학교의 석사 과정인 ‘음식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Food Culture & Communications’을 경험할 수 있는 단기코스를 진행합니다. 미식과학대학교의 핵심 내용 강의를 비롯하여 국내 슬로푸드 생산지 방문과 지역음식을 맛보는 과정을 통하여 한국적 미식학에 대하여 제안해봅니다.

미식과학대학교 단기코스 신청하기

슬로차 Slow Cha

한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아시아의 차를 소개합니다. 차 애호가들에게는 수준 높은 아시아의 차의 가치와 문화 확산의 필요성을 되짚는 기회를 갖게 하며, 생산자-소비자간의 따뜻하고 향기로운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합니다.

어린이슬로푸드 체험관 Slow Food Kids

아이와 부모가 함께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음식과 농사, 먹는다는 것이 얼마나 즐겁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일인지 경험하고 바른 식습관 실천을 위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소개합니다.


주소를 드래그 해서 Ctrl+C 를 눌러 복사해주세요.